⟪철학 고전 강의 - 사유하는 유한자 존재하는 무한자⟫, 제1강, 제2강
“그[소크라테스]의 철학적 사색은 삶의 현장에서 고도로 숙련된 절대적 단순성에 대한 순수한 부정성으로서 시작된 것입니다.”
I부의 제목, “세계 전체에 대한 통찰”의 의미
❧ ‘신들의 계보’라는 텍스트를 어떻게 읽어야 하는가: “⟪신들의 계보⟫에 나타나는 여러 신들은 인격적인 숭배의 대상으로 보면 안 되고, 자연 사물을 의인화하여 상징으로 만들어 놓은 것이라고 이해해야 합니다.”
❧ 신화와 이성의 구분은 명확한가: “그리고 이제 ‘신화(뮈토스)에서 이성(로고스)으로의 전환, 이것이 철학의 시작이다’라는 말은 일단 배제할 필요가 있겠습니다.”
❧ 우주의 구성 요소, 행위자: “최초의 세 가지 힘들: 카오스, 가이아(대지), 에로스”
❧ 우주의 구조: “ 모든 사태가 하늘-대지-타르타로스의 구조 속에서 벌어지는 것입니다.”
❧ 존재론과 인식론, 존재 자체와 그것에 관한 판단의 관계: “인간은 진리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. 인간은 “진실처럼 들리는 거짓말”인 ‘진리를 닮은 것’ 밖에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.”
❧ 우주의 요소들을 움직이는 힘: “에로스는 우주의 원초적 생식력을 의미합니다... 후대 플라톤[에서는] 단순한 생식력이 아니라 인간을 형상形相에 이르게 하는 추상적인 원리인 것입니다.”
❧ 인간의 진리값: “인간의 앎은 신이 알려준 진리를 얼마나 잘 모방했느냐에 따라 확실성이 달라질 것입니다.”
Version: 20241125
Comments (0)
To leave or reply to comments, please download free Podbean or
No Comments
To leave or reply to comments,
please download free Podbean App.